과정안내
법정의무연수
자료실
참여마당
나의학습방
1. 신청기간 : 2024. 2. 22.(목) 17:00 ~ 2024. 12. 13.(금) 23:59
2. 수강기간 : 2024. 2. 22.(목) 17:00 ~ 2024. 12. 17.(화) 23:59 <수강기간 연장이 불가하니, 기간 내 수강 완료>
3. 수강대상: 전체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
4. 이수기준 : 학습 진도율 90% 이상, 설문평가 필수, 수료평가 60점(100점만점) 이상 모두 충족해야 이수 가능
※ 5차시 미만 과정은 진도율 100% 및 설문평가 참여 완료로 이수처리 가능
※ 학습 평가는 총 3회 응시 가능(이수기준 미도달 시 추가 응시 기회 불가)
순 | 과정명 | 시수 | 영역 | 대상 | 비고 |
1 | (교원) 법정의무교육 통합과정 | 31 | 통합과정 | 공통 | 법정의무 |
2 | (교원) 공감과 소통을 위한 교실 속 다문화교육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법정의무 |
3 | (교원) 교육과정 연계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실제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법정의무 |
4 | (교원) 디지털 윤리 지도 역량 높이기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5 | (교원) 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(초등)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법정의무 |
6 | (교원) 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(중등)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법정의무 |
7 | (교원) 고민말고 Talk해요: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사례 및 지도 방법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법정의무 |
8 | (교원) 기초학력 진단,보정 시스템 활용을 통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안: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법정의무 |
9 | (교원)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체험 활동 이해와 지도방법: 초,중학교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박물관,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법정의무 |
10 | (교원) 초등학교 읽기,쓰기,셈하기 학습부진학생 지도전략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법정의무 |
11 | (교원)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만들기와 놀이게임으로 배움 이끌기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법정의무 |
12 | (교원) 함께 고민해요 단톡방: 중고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사례 및 지도방법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법정의무 |
13 | (교원) '똑똑! 수학탐험대' 활용하기 | 8 | 교수학습 | 공통 | |
14 | (교원) 2019 개정 누리과정(심화): 관찰과 평가를 통한 유아의 놀이지원과 가정과의 연계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15 | 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, 운영(고) | 10 | 교수학습 | 중등 | |
16 | 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, 운영(중) | 10 | 교수학습 | 중등 | |
17 | 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, 운영(초) | 10 | 교수학습 | 초등 | |
18 | 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19 | (교원) AI기반 '책열매' 활용하기 | 8 | 교수학습 | 공통 | |
20 | (교원) AI, SW교육 콘텐츠(교구,플랫폼) 활용을 통한 인공지능 이해하기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21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과학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2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국어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3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기술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4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사회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5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수학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6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영어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7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중등)-예체능 | 17 | 교수학습 | 중등 | |
28 | (교원)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기초(초등) | 23 | 교수학습 | 초등 | |
29 | (교원) 가르치지 말고, Play하라(초등) | 9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0 | (교원) 같이 읽고 바로 쓰는 그림책 수업의 모든 것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1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과학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2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국어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3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사회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4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수학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5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영어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36 | (교원) 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초등) | 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37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|
38 | (교원) 교실을 바꾸는 보드게임 활용 수업&학급경영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39 | (교원) 교원을 위한 경제,금융이야기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0 | (교원) 구글 도구 활용으로 수업에 날개를 달자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1 | (교원) 기초 수해력의 이해와 실제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2 | (교원)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르치는 초등 영어 지도방법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43 | (교원) 놀이로 다 깨치는 한글과 수학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4 | (교원) 디자인씽킹으로 그린 학교교육 | 10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5 | (교원) 메타버스를 수업에 활용하기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6 | (교원) 미래세대, 학생의 감성을 일깨우는 사회 정서교육 | 10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7 | (교원) 비판적,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쓰기 중심 수업평가 | 6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8 | (교원) 빅데이터, 수업과 만나다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49 | (교원) 삶을 위한 노동, 학교 노동인권교육과 만나다(중등)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0 | (교원) 서(書)로 서(恕)로 함께 성정하는 인성 독서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51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과학)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2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국어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3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사회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4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수학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5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영어) | 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6 | (교원) 서,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초등) | 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57 | 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과학)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8 | 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국어)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59 | 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사회)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60 | 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수학)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61 | 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영어)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62 | (교원) 수학적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 프로그램(초등)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63 | (교원) 신기술 기반 미래교육 입문하기: AI, AR/VR, 메타버스 활용 교육활동 중심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|
64 | (교원) 영재교육의 이해와 운영의 실제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|
65 | (교원) 온오프 연계 교육(블렌디드 러닝)의 실제(중등) | 15 | 교수학습 | 중등 | |
66 | (교원) 우리 반 학생 장영실 만들기! 발명교육 A to Z | 8 | 교수학습 | 공통 | |
67 | (교원) 웃음팡팡! 놀이로 여는 신나는 수업(초등)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68 | (교원) 유치원에서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| 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69 | (교원) 융합형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운영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0 | (교원) 이거 하나면 충분하지! 범교과 통합형 환경교육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1 | (교원) 인공지능의 교육적 역할 및 윤리적 활용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2 | (교원) 지금 당장 쓸 수 있는 'K-하브루타'비법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3 | (교원) 직업계고 전문교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이해와 실제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4 | (교원) 초등 수학 내용 전문성 향상 과정(초3~4학년군)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75 | (교원) 초등 수학 내용 전문성 향상 과정(초5~6학년군) | 15 | 교수학습 | 초등 | |
76 | (교원) 초등 수행평가 채점기준 설계와 적용 | 10 | 교수학습 | 초등 | |
77 | (교원) 탄소중립학교를 꿈꾸다.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?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78 | (교원) 통계로 읽는 사회, 통계와 사회 교과 연수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|
79 | (교원)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신나는 교과 협력수업 | 10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|
80 | (교원) 학교에서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81 | (교원)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교사의 디지털 문해력 신장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82 | (교원) 학생평가 교원 역량 강화 | 6 | 교수학습 | 중등 | |
83 | (교원)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| 15 | 교수학습 | 공통 | |
84 | (교원) 학습부진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| 17 | 교수학습 | 공통 | |
85 | (교원) 학업중단 예방 및 대안교실 프로그램(꿈지락) 교원 연수 | 15 | 교수학습 | 초중등 | |
86 | (교원) 한글 책임교육을 위한 수업 역량 강화(초등) | 15 | 교수학습 | 유초등 | |
87 | (교원)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문 아동학대 예방교육 | 1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88 | (교원) 안전한 학교 실현을 위한 교직원 안전교육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89 | (교원) 지역안전체험관을 통한 체험중심 학교 안전교육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90 | (교원)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(유치원) | 15 | 생활교육 | 유치원 | 법정의무 |
91 | (교원)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(중등) | 15 | 생활교육 | 중등 | 법정의무 |
92 | (교원)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(초등) | 15 | 생활교육 | 초등 | 법정의무 |
93 | (교원)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| 3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94 | (교원)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진로와 직업 | 3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95 | (교원)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심층 프로그램 이해 및 실습(중등) | 15 | 생활교육 | 중등 | 법정의무 |
96 | (교원) 관계회복 기반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의 이해와 실제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법정의무 |
97 | (교원) 교원의 사이버폭력 예방, 대응 역량 강화 | 15 | 생활교육 | 초중등 | 법정의무 |
98 | (교원)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(초등 저학년) | 15 | 생활교육 | 초등 | 법정의무 |
99 | (교원) 뉴노멀 시대,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0 | (교원) 마약류 예방교육 및 지도역량 강화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1 | (교원) 쉽고 재밌게 적용해보는 중학교 교과 연계 흡연예방교육 | 15 | 생활교육 | 중등 | |
102 | (교원)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3 | (교원) 심리기반 인성교육, 학생을 변화시키다 | 10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4 | (교원) 참여와 실천을 이끄는 기후위기 수업 따라하기 | 15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5 | (교원)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연계한 미술심리상담 | 10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6 | (교원) 학교 환경위생 관리 이해하기 실무과정 | 5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7 | (교원) 학교생활교육을 위한 상담기법 활용 | 10 | 생활교육 | 공통 | |
108 | (교원) 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(중등) | 15 | 생활교육 | 중등 | |
109 | (교원) 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(초등) | 15 | 생활교육 | 초등 | |
110 | (교원) 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 | 5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1 | (교원) 교육활동보호,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꿈꾸다 | 15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2 | (교원) 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(교장, 교감) | 1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3 | (교원) 긴급복지 신고의무자교육 | 1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4 | (교원) 사례로 배우는 청탁금지법 | 7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5 | (교원) 알기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| 14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16 | (교원) 유아,놀이 중심 '2019 개정 누리과정'(유치원) | 15 | 정책이해 | 유치원 | |
117 | (교원) 깨닫다, 알다, 장애인식개선교육(깨.알.장.인.) | 2 | 정책이해 | 공통 | |
118 | (교원) 인식의 새로고침 플러스(+) | 1 | 정책이해 | 공통 | |
119 | (교원) 장애인 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| 2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20 | (교원)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적 인식개선 통합 교육 | 3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21 | (교원) 고교학점제 운영 따라잡기 | 3 | 정책이해 | 초중등 | |
122 | (교원)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공간 | 15 | 정책이해 | 공통 | |
123 | (교원) 교육분야 갑질 인식 제고 | 4 | 정책이해 | 공통 | |
124 | (교원)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예방 교육 | 1 | 정책이해 | 공통 | 법정의무 |
125 | (교원) 초등 돌봄교실 운영 실무 | 10 | 정책이해 | 초등 | |
126 | (교원) 1년을 알차게! 학급행사 길라잡이 | 15 | 조직관리 | 공통 | |
127 | (교원)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교사 소통 | 10 | 조직관리 | 공통 | |
128 | (교원) 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한 학급 경영 | 10 | 조직관리 | 공통 | |
129 | (교원)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: 교직문화의 이해 | 10 | 조직관리 | 공통 | |
130 | (교원) 학생 자율과 자치로 행복하고 민주적인 학급만들기 10단계 | 10 | 조직관리 | 공통 | |
131 | (교원) 학생부 기재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고) | 13 | 조직관리 | 중등 | |
132 | (교원) 학생부 기재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중) | 13 | 조직관리 | 중등 | |
133 | (교원) 학생부 기재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초) | 10 | 조직관리 | 초등 | |
134 | (교원) 건출물에 담긴 역사 이야기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35 | (교원) 공유경제를 읽다 | 1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36 | (교원)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37 | (교원) 교과서 속 랜선 여행하기 | 1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38 | (교원) 교사, 감성 리더십으로 깨어나다 | 13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39 | (교원) 교사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0 | (교원) 교실에서 바로 쓰는 캘리그라피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1 | (교원) 교원의 기본 소양을 위한 경제 상식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2 | (교원) 당신을 빛나게 할 스피치 전략 | 9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3 | (교원) 독도 e런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4 | (교원) 미술감상의 새로운 패러다임 | 10 | 인문소양 | 초중등 | |
145 | (교원) 발명, 지식재산교육의 중요성 | 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6 | (교원) 삶의 쉼표, 통합예술과의 랑데부 | 1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7 | (교원) 성격 이해를 통한 자기 계발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8 | (교원) 소통과 공감을 위한 쉽고 바른 우리말 사용법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49 | (교원) 앎에서 삶으로, 손에 잡히는 세계시민교육 | 3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0 | (교원) 역사에서 찾는 음식이야기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1 | (교원) 영상의 시대! 교육 크리에이터를 꿈꾼다 | 1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2 | (교원) 영화 속 한국사 엿보기 | 10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3 | (교원) 웃음팡팡, 행복 가득 다양한 놀이 활동 레시피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4 | (교원) 자신감 뿜뿜 여행 일본어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5 | (교원) 제2외국어 수업과 함께 배우는 문화-일본편 | 8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6 | (교원) 한 눈에 쏙 들어오는 동서양 고전 이야기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7 | (교원) 한국독립운동과 여성 | 15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8 | (교원)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| 21 | 인문소양 | 공통 | |
159 | (교원) 우리가 알아야 할 정보공개제도 | 4 | 정보기술 | 공통 | 법정의무 |
160 | (교원) AI시대,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1 | (교원) 교사를 위한 영상제작 설명서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2 | (교원) 메타버스로 미래교육 톺아보기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3 | (교원) 미래로 가는 클래스룸: 무선 인프라를 활용하는 스마트 수업 | 10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4 | (교원)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 혁신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5 | (교원) 스마트폰으로 만드는 영상의 모든 것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6 | (교원) 인간 중심 인공지능 교육 | 1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7 | (교원) 인공지능(AI) 활용으로 수업에 날개달기 | 10 | 정보기술 | 초등 | |
168 | (교원) 집단지성의 시작와 완성을 위한 '소셜러닝' | 10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69 | (교원) 텍스트 코딩 교육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쑥쑥! | 8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70 | (교원)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이해와 활용 | 5 | 정보기술 | 공통 | |
171 | (교원) 다문화학생 진로진학지도 및 상담의 이해 | 15 | 진로진학 | 공통 | 법정의무 |
172 | (교원) NCS 기반 수업 및 평가 | 15 | 진로진학 | 공통 | |
173 | (교원) 사례로 보는 행복한 진로디자인 상담 | 15 | 진로진학 | 중등 | |
174 | (교원)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교육 | 10 | 진로진학 | 공통 | |
175 | (교원) 진로 위기 청소년 맞춤형 진로지원의 실제 | 15 | 진로진학 | 공통 | |
176 | (교원)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디자인 | 15 | 진로진학 | 초중등 | |
177 | (교원) 알기 쉬운 이해충돌방지법 | 4 | 행정일반 | 공통 | 법정의무 |
178 | (교원) EDS 빅데이터 분석지원 서비스(EDB) 소개 및 사용방법 교육 | 2 | 행정일반 | 공통 | |
179 | (교원) 교육시설법 하위규정(안전, 유지관리기준) | 7 | 행정일반 | 공통 | |
180 | (교원) 교육콘텐츠 저작재산권 관련 법령 바로 알기 | 10 | 행정일반 | 공통 | |
181 | (교원) 기관 홍보업무 직무연수 | 10 | 행정일반 | 공통 |
※ 중앙교육연수원의 콘텐츠 제공 상황에 따라 개설 시기 및 여부는 변동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