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신청기간 : 2025. 3. 4.(화) ~ 2025. 12. 15.(월)
2. 수강기간 : 2025. 3. 4.(화) ~ 2025. 12. 19.(금) <수강기간 연장이 불가하니, 기간 내 수강 완료>
3. 수강대상: 전체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
4. 이수기준 : 학습 진도율 90% 이상, 설문평가 필수, 수료평가 60점(100점만점) 이상 모두 충족해야 이수 가능
※ 5차시 미만 과정은 진도율 100% 및 설문평가 참여 완료로 이수처리 가능
※ 학습 평가는 총 3회 응시 가능(이수기준 미도달 시 추가 응시 기회 불가)
연번 |
과정명 |
시수 |
영역 |
대상 |
법정 |
1 |
(교원) 2025 법정의무교육 통합과정 |
25 |
통합과정 |
공통 |
○ |
2 |
(교원/법정) (기초학력 보장)학습지원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○ |
3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고등학교) |
10 |
교수학습 |
중등 |
|
4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중학교) |
10 |
교수학습 |
중등 |
|
5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초등학교) |
11 |
교수학습 |
초등 |
|
6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국어과) |
6 |
교수학습 |
초등 |
|
7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바른 생활·슬기로운 생활·즐거운 생활) |
5 |
교수학습 |
초등 |
|
8 |
(교원)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수학과) |
5 |
교수학습 |
초등 |
|
9 |
(교원)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·각론 톺아보기 |
15 |
교수학습 |
초등 |
|
10 |
(교원) 365+ 체육온활동 프로그램(고급) |
10 |
교수학습 |
초중등 |
|
11 |
(교원) 365+ 체육온활동 프로그램(중급) |
10 |
교수학습 |
초중등 |
|
12 |
(교원) 365+ 체육온활동 프로그램(초급) |
10 |
교수학습 |
초중등 |
|
13 |
(교원) NCS 기반 교육과정 |
1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14 |
(교원) 교원맞춤형 학교스포츠클럽 지도·운영 역량 강화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15 |
(교원)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협력수업의 이해 |
9 |
교수학습 |
공통 |
|
16 |
(교원) 디지털 탐구역량을 키우는 첨단과학기술 기반 신나는 과학 수업 만들기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17 |
(교원) 서(書)로 서(恕)로 함께 성장하는 인성 독서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18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과학) |
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19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국어) |
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0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사회) |
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1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수학) |
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2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영어) |
5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3 |
(교원) 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초등) |
5 |
교수학습 |
초등 |
|
24 |
(교원) 성장과 배움을 위한 중등 수업평가 레시피 |
10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5 |
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과학과) |
6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6 |
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국어과) |
6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7 |
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사회과) |
6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8 |
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수학과) |
6 |
교수학습 |
중등 |
|
29 |
(교원)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영어과) |
6 |
교수학습 |
중등 |
|
30 |
(교원) 신규교사라면 꼭 알아야 할 학급살이 꿀팁(초등) |
15 |
교수학습 |
초등 |
|
31 |
(교원) 영재교육의 이해와 운영의 실제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2 |
(교원) 우리 반 학생 장영실 만들기! 발명교육 A to Z |
8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3 |
(교원) 우리나라 세계지질공원 탐방기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4 |
(교원)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이해와 활용 |
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5 |
(교원)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실제 I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6 |
(교원)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실제 II |
15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7 |
(교원)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『더담음』 유·초 전환기 연계 교육과정 |
7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8 |
(교원) 학생평가 교원 역량 강화 |
6 |
교수학습 |
공통 |
|
39 |
(교원) NCS 기반 수업 및 평가 |
15 |
진로진학 |
중등 |
|
40 |
(교원) 대학 입학 진학지도 톺아보기 |
15 |
진로진학 |
중등 |
|
41 |
(교원) 영화로 시작하고 드라마로 끝내는 진로 수업 |
15 |
진로진학 |
공통 |
|
42 |
(교원)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교육 |
10 |
진로진학 |
공통 |
|
43 |
(교원) 인공지능시대 미래 진로교육과 교사의 역할 |
10 |
진로진학 |
공통 |
|
44 |
(교원) 진로 위기 청소년 맞춤형 진로지원의 실제 |
15 |
진로진학 |
공통 |
|
45 |
(교원/법정) (긴급복지 신고의무자)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 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46 |
(교원/법정) (다문화 이해)다문화가족정책의 이해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47 |
(교원/법정) (다문화 이해)다문화사회 이해를 위한 우리의 관점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48 |
(교원/법정) (부패방지)청렴윤리경영의 이해 |
3 |
정책이해 |
중등 |
O |
49 |
(교원/법정) (부패방지)꼭 알아야 하는 공정채용 절차 |
4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0 |
(교원/법정) (부패방지)세상을 바꾸는 힘, 공익신고 |
8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1 |
(교원/법정) (부정청탁 금지)청탁금지법의 이해 |
6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2 |
(교원/법정) (부정청탁 금지)사례로 배우는 청탁금지법 |
7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3 |
(교원/법정) (아동학대 신고의무자)아동학대 신고의무자·공공부문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4 |
(교원/법정) (English Ver.)(아동학대 신고의무자)아동학대 신고의무자·공공부문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5 |
(교원/법정) (아동학대 신고의무자)영유아기관 종사자용 아동학대 예방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6 |
(교원/법정) (English Ver.)(아동학대 신고의무자)영유아기관 종사자용 아동학대 예방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7 |
(교원/법정) (장애인식개선)깨닫다, 알다, 장애인식개선교육(깨.알.장.인.) |
2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8 |
(교원/법정) (장애인학대 및 장애인 대상 성범죄 예방)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|
2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59 |
(교원/법정) (공무원 행동강령)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|
7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60 |
(교원) (직장 내 장애인식개선)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|
61 |
(교원) 고교학점제,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이해와 실제 |
15 |
정책이해 |
중등 |
|
62 |
(교원/법정) 공직자 안보교육 |
1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63 |
(교원) 범정부 늘봄학교 및 지역돌봄 업무담당자 연수 |
5 |
정책이해 |
공통 |
|
64 |
(교원) 유보통합 정책의 이해와 실제 |
6 |
정책이해 |
유초등 |
|
65 |
(교원/법정) 적극행정의 이해 |
3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66 |
(교원/법정) 현장 중심의 통합교육(유치원) |
15 |
정책이해 |
유치원 |
O |
67 |
(교원/법정) 현장 중심의 통합교육(초등학교) |
15 |
정책이해 |
초등 |
O |
68 |
(교원/법정) 현장 중심의 통합교육(중학교) |
15 |
정책이해 |
중등 |
O |
69 |
(교원/법정) 현장 중심의 통합교육(고등학교) |
15 |
정책이해 |
중등 |
O |
70 |
(교원/법정) 모두를 위한 통합학급 운영(기초) |
30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71 |
(교원/법정) 2025년 장애인 평생교육 종사자의 인권 역량 강화 |
4 |
정책이해 |
공통 |
O |
72 |
(교원)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3 |
(교원) 교실에서 바로 쓰는 캘리그라피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4 |
(교원) 놀면서 배우는 맞춤형 놀이 연수 |
15 |
인문소양 |
유초등 |
|
75 |
(교원) 사진, 교육의 중심에 서다(개정) |
8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6 |
(교원) 성격 이해를 통한 자기 계발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7 |
(교원) 스토리가 있는 음악 여행 |
10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8 |
(교원) 자연의 마지막 경고, 기후변화 |
10 |
인문소양 |
공통 |
|
79 |
(교원) 촘촘히 보살피는 교원 마음건강 |
10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0 |
(교원) 퇴직 예정 교직원의 노후설계 및 전략 |
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1 |
(교원) 퇴직 예정 교직원의 은퇴 후 슬기로운 여가생활 |
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2 |
(교원) 학교 숲 가꾸기와 수목관리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3 |
(교원) 학교를 사로잡는 인플루언서, T Challenge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4 |
(교원) 참여와 실천을 이끄는 기후위기 수업 따라하기 |
15 |
인문소양 |
공통 |
|
85 |
(교원/법정) (교육활동 침해 예방)평화로운 학교 공동체를 위한 교육활동 보호 |
4 |
조직관리 |
공통 |
O |
86 |
(교원) 긍정적 행동지원의 수업 적용 및 실행 방안 |
15 |
조직관리 |
공통 |
|
87 |
(교원) 루틴이 있는 학급경영 |
5 |
조직관리 |
중등 |
|
88 |
(교원) 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한 학급 경영 |
10 |
조직관리 |
공통 |
|
89 |
(교원) 선생님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길라잡이 |
10 |
조직관리 |
공통 |
|
90 |
(교원)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: 교직문화의 이해 |
10 |
조직관리 |
공통 |
|
91 |
(교원/법정) (인성)심리기반 인성교육, 학생을 변화시키다 |
10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2 |
(교원/법정) (자살예방)보고듣고말하기 2.0 기본편 |
2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3 |
(교원/법정) (자살예방)보고듣고말하기 2.0 중장년편 |
2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4 |
(교원/법정) (자살예방)보고듣고말하기 2.0 청년편 |
2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5 |
(교원/법정) (자살예방)성인 대상 자살예방 인식개선 교육 |
1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6 |
(교원/법정) (학교안전)계약제 교직원(3년 미만)을 위한 학교안전교육의 이해 |
2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7 |
(교원/법정) (학교안전)계약제 교직원(3년 미만)을 위한 학교안전사고 사례 이해 |
2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8 |
(교원/법정) (학교안전)안전한 학교 실현을 위한 교직원 안전교육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99 |
(교원/법정) (학교안전)지역안전체험관을 통한 체험 중심 학교안전교육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100 |
(교원/법정) (학교폭력예방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프로그램-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|
3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101 |
(교원/법정) (학교폭력예방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프로그램-중학교 진로와 직업 |
3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102 |
(교원/법정) 감염병의 예방·관리 및 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 |
1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103 |
(교원) 공감·동행을 위한 학교상담 기법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04 |
(교원) 교원의 사이버폭력 예방·대응 역량 강화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05 |
(교원) 교육과정 연계 안전한 과학실험 지도방법(중학교 과학) |
4 |
생활교육 |
중등 |
|
106 |
(교원) 그림책으로 스미는 생활인성교육 |
5 |
생활교육 |
유초등 |
|
107 |
(교원) 뉴노멀 시대, 아동‧청소년의 정신건강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08 |
(교원/법정) 마약류 예방교육 및 지도역량 강화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O |
109 |
(교원)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놀이중심 인성교육 |
15 |
생활교육 |
유초등 |
|
110 |
(교원)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길라잡이 |
10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1 |
(교원) 영화로 세상 읽기 |
10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2 |
(교원) 우리 반 도박문제 탐구, 교실 SOS(기본과정) |
3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3 |
(교원) 우리 반 도박문제 탐구, 교실 SOS(일반과정)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4 |
(교원) 위로 받고 꿈을 찾는 모험 놀이 상담법 |
10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5 |
(교원) 유치원 고충상담원 교육 |
15 |
생활교육 |
유치원 |
|
116 |
(교원) 청소년 유해약물 중독 예방 교육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7 |
(교원) 타로로 배우는 공감대화 |
12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8 |
(교원) 학교 생활교육을 위한 상담기법 활용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19 |
(교원) 행복교실의 첫 걸음 '학생정신건강의 이해' |
15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20 |
(교원) 헷갈리는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방법 |
3 |
생활교육 |
공통 |
|
121 |
(교원/법정) 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(초등) |
15 |
생활교육 |
초등 |
O |
122 |
(교원/법정) 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(중등) |
15 |
생활교육 |
중등 |
O |
123 |
(교원/법정) (이해충돌방지법)알기 쉬운 이해충돌방지법 |
4 |
행정일반 |
공통 |
O |
124 |
(교원) 차세대 K-에듀파인 시스템 활용 |
10 |
행정일반 |
공통 |
|
125 |
(교원/법정) (정보공개)우리가 알아야 할 정보공개제도 |
4 |
정보기술 |
공통 |
O |
126 |
(교원) (초등)SW&AI를 활용한 맛깔나는 수업레시피 |
15 |
정보기술 |
초등 |
|
127 |
(교원) AI시대,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28 |
(교원) 개별 맞춤지도를 위한 AI 활용 교육(초등) |
6 |
정보기술 |
초등 |
|
129 |
(교원) 누구나 할 수 있다! 일러스트 디자인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0 |
(교원) 데이터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학습 |
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1 |
(교원)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교실 놀이 플랫폼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2 |
(교원) 스마트폰으로 만드는 영상의 모든 것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3 |
(교원) 웨일 스페이스 X 제휴 서비스로 Smart한 수업 만들기 |
13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4 |
(교원) 인간 중심 인공지능 교육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5 |
(교원) 인공지능 활용 수업역량 강화 |
10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6 |
(교원) 자연어 인공지능이 들려주는 미래교실 이야기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7 |
(교원) 준비물 없이 바로 사용가능한 교실 속 인공지능 (AI) 교육 |
15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8 |
(교원) 집단지성의 시작과 완성을 위한 '소셜 러닝' |
10 |
정보기술 |
공통 |
|
139 |
(교원) 코딩없이 데이터앱 만들기 |
12 |
정보기술 |
공통 |
|
※ 중앙교육연수원의 콘텐츠 제공 상황에 따라 개설 시기 및 여부는 변동될 수 있음